top of page
검색

고대의 지혜에서 과학으로

최종 수정일: 2025년 9월 14일


세상이 어지러울 때 행복하려면 참선을 하면 된다는 어느 명승의 말이 있다. 세속과 떨어져 있는 한가한 스님의 말처럼 들리지만 복잡하고 빠르게 돌아가는 현대 사회에서 자신의 내면과 연결하고 스스로 중심을 잡아야 한다는 점에서 올바른 처방인 것 같다.


태극권이 정신 건강, 몸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 대한 서양의 연구 결과들이 지난 10년 간 특히 많이 늘었다고 한다. 나같은 현대인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인 것이, 뭔가 과학적 데이터가 뒷받침되어야 믿을 만하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 결과들이 없더라도 태극권을 직접 해 본 사람들은 마지막 '수세'를 행하면서 두 팔을 천천히 내리고 왼쪽 다리를 몸의 중심으로 가져오는 순간의 차분한 마음과 안정감을 잊을 수 없다. 과학이 증명해주지 않아도 나의 몸과 마음은 이미 알고 있는 것이다.


대체 의학 분야를 다루는 국제 학술지에 따르면, 그 동안 태극권과 관련하여 발표된 여러 연구 결과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특히 스트레스와 걱정을 해소하는데 태극권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또한 신체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켰다는 점도 발견되었다.


미국 의학회가 발행하는 권위 있는 의학 저널에 실린 연구(2024)에서도 성인 342명을 12개월간 조사한 결과, 태극권과 중강도 유산소 운동을 비교하였을 때 태극권 그룹이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데 더 효과적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움직이는 명상'이라는 말에 걸맞게 태극권은 정신과 몸, 두 가지 모두의 건강에 유익함이 입증되고 있는 것 같아 기쁘다. 태극권으로 몸과 마음의 조화와 균형을 찾으면서 나의 중심을 편안하고 단단하게 잡아가는 것이 참 웰니스 아닐까?


몸에 힘을 빼고 두 팔을 천천히 들어올려 깊은 호흡을 하면서 우리의 삶은 평화로워진다.



인용:

  • Jana Kraft, Paula J. Waibl & Karin Meissner (2024). Stress reduction through taiji: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BMC Complementary Medicine and Therapies.

  • Effect of Tai Chi vs Aerobic Exercise on Blood Pressure in Patients with Prehypertension. JAMA Network Open, 2024 (RCT).

 
 
 

댓글


bottom of page